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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<하울의 움직이는 성>의 메시지, 여러 번 본 이유

by 보들이맘 2024. 4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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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하울의 움직이는 성>이 주는 메시지

개인적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좋아한다. 특히 <하울의 움직이는 성>은 내가 매년 한 두 번씩은 꼭 보는 작품이다. 이 영화를 보면 볼 때마다 '이 작품이 주는 메시지가 이런 거구나!'하고 깨닫곤 하는데 몇 가지 내가 느낀 이 작품 관객에게 주는 메시지를 요약해 보겠다. 

1. 반전(No War) 메시지 : 평화주의적 견해로 유명한 미야자키는 영화 전반에 걸쳐 반전 감정의 주제를 삽입했다. 묘사된 갈등과 결과는 전쟁으로 인한 무익함과 파괴에 대한 논평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.

2. 사랑의 힘 : 하울에 대한 소피의 사랑이 내면의 악마와 맞서고 구원을 찾는 데 도움이 되면서 하울에게 걸린 못된 마법이 사랑의 힘으로 마법에서 벗어나고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표현된다. 사랑은 상처를 치유하고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힘으로 묘사된다.

3. 자기 수용과 내면의 아름다움 : 노파로 변신한 소피는 외모를 넘어 자신의 가치를 재평가하게 된다. 내러티브는 외부 요인에 관계없이 자기 수용과 내면의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을 소피를 통해서 감독이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.

4. 환경주의 :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많은 작품과 마찬가지로 <하울의 움직이는 성>에도 미묘한 환경 테마가 포함되어 있다. 전쟁과 산업의 파괴적인 성격은 자연의 아름다움, 조화와 한 곳에 나란히 두면서 환경에 대한 더 큰 존중과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.

5. 개인의 선택 의지 및 권한 부여 :  소피, 하울과 같은 캐릭터는 자신의 길을 탐색하고 선택 의지를 행사하며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선택을 스스로 한다. 영화는 관객들이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역경에 맞서 자신의 주체성을 주장하도록 격려하고 있다.

내가 이 작품을 여러 번 본 이유

개인적으로 내가  <하울의 움직이는 성>을 반복적으로 보게 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. 우선 이 영화의 매혹적이고 복잡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. 전설적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감독한 이 영화는 풍부한 전개의 캐릭터, 환상적인 설정, 생각을 자극하는 주제로 가득 찬 매혹적인 이야기로 엮어나간다. 볼 때마다 새로운 차원의 뉘앙스와 디테일을 느낄 수 있고, 이를 통해 영화의 마법 같은 세계를 다시 방문하고 싶은 마음을 생기게 되는 것 같다.
<하울의 움직이는 성>의 또 다른 매력은 시대를 초월하고, 보편적인 테마를 갖는 데 있다. 이 영화는 사랑, 정체성, 자기 수용, 전쟁의 결과 등의 개념을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방식으로 전개된다. 이러한 주제의 감정적 깊이와 복잡성은 묵상과 성찰을 위한 충분한 메시지를 제공하여 나가 이 영화를 보는 보람을 느끼게 하고 만족스러운 여운이 계속 만들어지게 한다. 그래서 여러 번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.
게다가, 영화의 눈부신 비주얼과 뛰어난 애니메이션 스토리를 이유로 들 수 있다. 복잡하게 디자인된 캐릭터부터 숨 막힐 듯한 풍경과 환상적인 등장인물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프레임에서 세부 사항에 대한 미야자키의 세심한 관심이 뚜렷이 드러난다. 애니메이션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예술성은 "하울의 움직이는 성"을 시각적 향연으로 만들어주며, 나를 몇 번이고 다시 그 매혹적인 세계에 몰입하게 만든다.

등장인물 자체는 여러분이 더 많은 것을 보기 위해 계속해서 돌아오게 만드는 영화의 또 다른 매력적인 측면입니다. 용감하고 지략이 풍부한 소피부터 수수께끼 같고 카리스마 넘치는 하울까지, 각 캐릭터에는 깊이와 복잡성, 공감성이 깃들어 있습니다. 자기 발견, 성장, 구원을 향한 그들의 개인적인 여정은 깊은 인간적 차원에서 울려 퍼지며, 그들의 이야기에 쉽게 감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연결감과 공감력을 키워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.
또한, "하울의 움직이는 성"은 어려운 시기에 특히 매력적일 수 있는 편안함과 현실 도피감을 제공합니다. 영화의 기발한 매력, 유머, 경이로움은 현실 세계의 스트레스와 압박으로부터 일시적인 휴식을 제공하여 매혹적인 판타지 영역에 빠져들게 만듭니다. 각 시청은 치료적 도피의 한 형태로 작용하여 삶의 시련과 고난 속에서 위안과 확신을 제공할 수 있다.
궁극적으로 여러분이 "하울의 움직이는 성"을 그토록 여러 번 보는 이유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, 시대를 초월한 테마, 놀라운 영상미, 기억에 남는 캐릭터, 위로가 되는 현실 도피주의 등의 요소가 결합된 것일 수 있습니다. 관람할 때마다 미야자키 걸작의 마법에 빠져들고 그것이 제공하는 기쁨, 경이로움, 지혜를 재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.

한 작품을 10번 이상 본 작품도 많다. 그중 <하울의 움직이는 성> 역시 내가 개인적으로 여러 번 본 작품 중 하나이다.

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와 작품 소개

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터이자 영화 제작자이자,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중 하나인 스튜디오 지브리의 공동 창립자이다. 1941년 1월 5일 일본 도쿄에서 태어난 미야자키는 50년이 넘는 경력을 쌓으며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는 다양하고  영향력 있는 작품을 선보였다. 그의 작품은 상상력이 풍부한 스토리텔링, 복잡한 애니메이션, 풍부하게 전개된 캐릭터, 생각을 자극하는 주제가 특징이다. 그는 종종 환경주의, 평화주의, 인간 조건, 기술과 자연이 관계 등 복잡한 문제를 탐구한다. 또 그의 영화는 문화적, 언어적 장벽을 뛰어넘어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으로 사랑받고 있다. 

미야자키의 가장 상징적인 작품을 몇 가지 소개해 보겠다.

1. 이웃집 토토로(1988) : 일본 시골에서 친근한 숲의 정령들을 만나는 두 어린 자매의 가슴 훈훈한 이야기다. 이웃집 토토로는 어린 시절의 경이로움을 연상시키는 묘사로 유명하다.

2.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(2001) : 미야자키의 걸작 중 하나로 개인적을 10번 이상 본 작품이다. 이 애니메이션은 신비한 영혼의 세계에 갇힌 어린 소녀가 부모를 구하기 위해 그 경이로움과 위험을 탐색해야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. 이 영화는 아카데미 최우수 장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하기도 했고 자기 발견에 대한 심오한 주제로 호평을 받았다.

3. 벼랑 위의 포뇨(2008) :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'인어공주'에서 영감을 받은 '포뇨'는 마법의 금붕어 공주와 친구가 되어 바다 밑으로 환상적인 모험을 떠나는 어린 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. 

그 외에도 모노노케 히메(2003), 고양이의 보은(2003), 천공의 성 라퓨타(2004), 마녀 배달부 키키(2007), 귀를 기울이면(2007), 마루 밑 아리에티(2008), 아야와 마녀(2021),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(2023)의 작품이 있으며 이 외에도 수많은 작품들이 있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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